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후변화에도 살아남아야 하는 전세계 배달라이더

오늘의배달뉴스

by Tmax 2024. 10. 7. 10:54

본문

반응형

사진 = st파일

싱가포르 - 

 

기후변화에 대책없는 야외 근로자들



음식 배달 라이더 로저는 특히 더울 때 가만히 서 있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는 "움직이는 것을 멈추면 피로가 찾아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더운 날씨가 정신적으로 힘들어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Deliveroo의 풀타임 배달 라이더인 45세의 로저는 "주문이 계속 들어오면 모든 피곤함을 잊게 돼요"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몇 년 전과 같은 돈을 벌기 위해 요즘 더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그는 하루에 12시간 일해서 약 150달러를 벌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한 달에 약 3,000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제 아내도 일해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정말 살아남을 수 없어요." 두 자녀의 아버지가 전했습니다.

매일, 로저Roger와 같은 수천 명의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가 거리로 나가 국민의 음식욕구를 충족시킵니다. 버블티부터 치킨 라이스, 브리야니, 피자까지 무엇이든 배달받는 초편의성의 댓가는 몇 달러에 불과합니다. 피크 타임은 점심과 저녁 시간이며,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거의 하루 종일 바쁜 편입니다.

하지만 날씨가 변하면서 배달원들의 업무환경은 점점 더 열악해지고 있습니다.
평균기온이 오르면서 음식 배달이 점점 더 위험해지는 상황입니다. 

플랫폼의 배달 수수료 인하, 음식 배달 회사 간의 경쟁, 음식 가격 상승으로 인한 주문 감소로 인해 오토바이 배달 라이더가 이전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이제는 2~3시간 더 오랜 시간 밖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아무도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더 높은 온도와 더위에 장시간 노출되면 피로가 빨리 생기고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오토바이 운전자가 이미 도로에서 가장 취약한 집단에 속해 있는 상황에서 이는 주요 우려 사항입니다. 장시간 노출되고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지 않거나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신장 및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규칙적 휴식은 거의 불가한 업무환경)

NUS의 정책 연구소(IPS)에서 사회 연구실 책임자를 맡고 있는 매튜 매튜스 박사는 근무 시간이 길어질수록 라이더들이 더 많은 열에 노출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도로에서 사고를 당할 위험을 더 크게 만듭니다.

"라이더가 일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은 매우 분명한 사실입니다."라고 그는 강조했습니다.

"라이더들은 날씨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더운 날이 있고, 햇볕 아래 몇 시간 있으면 완전히 지쳐 버린다고 표현했습니다." 싱가포르의 푸드 플랫폼 배달 근로자에 ​​대한 IPS의 2022년 연구를 이끈 매튜스 박사의 말입니다.

해당 연구에 따르면 라이더의 약 4분의 1이 월 소득이 1,000달러 미만인 반면, 3분의 1은 1,000달러에서 1,999달러 사이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입니다. 배달라이더 절반 이상이 월 200 이상의 순수익을 내지 못합니다.

배달 라이더 대부분은 여름 날씨가 더워지고 있다고 느꼈고, 일부는 근무 시간을 조정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루 중 가장 더운 시간을 피하기 위해 아침과 저녁에 일합니다.

그랩Grab에서 일하는 38세의 총Chong 씨는 주중에는 비교적 조용한 시간대인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 사이에 휴식을 취하려고 노력한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 오후 시간대에 몇 가지 일만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3년 동안 풀타임으로 승마를 해온 종 씨는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조절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통 날은 8시간이나 9시간 일하고, 수요가 많으면 최대 12시간까지 일합니다.

또 다른 라이더인 25세의 자르프 씨는 날씨가 확실히 더워졌다고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특히 바쁜 기간에는 "정신적으로 밀어붙여야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주말에 그랩Grab 음식 배달을 하는 자르프Zarf 씨는 라이더들의 동기는 자신을 포함하여 가능한 한 많은 주문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Grab은 우리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우리 대부분은 인센티브를 받고 집에 가고 싶어합니다." (한국에서는 미션 같은 것)

인센티브는 시간대와 위치에 따라 다르다고 라이더들은 말한다. 예를 들어, Grab은 오후 근무를 완료한 라이더에게 최소 보장 지급을 제공하는데, 몇 개의 주문만 받더라도 그렇습니다. 목표는 즉시 배달할 라이더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르프 씨는 바쁜 저녁 식사 기간과 폭우 시에 가격이 급등할 때 가장 많은 돈을 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더운 날에는 플랫폼 가격이 상승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더위 상승은 많은 야외 근로자들에게 점점 더 큰 위험입니다. 하지만 배달 라이더는 매우 이동성이 높고 본질적으로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관리하고 모니터링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건당 급여를 배달플랫폼이 마음대로 하게 두선 안 돼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그들이 배달 건당 급여를 받는다는 것입니다. 즉, 그들은 가능한 한 많은 배달건수를 완료하려는 의욕이 강하고 열사병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또한 대부분의 정부 지침이 열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자발적인 지침으로 남아 있으며, 이를 시행하는 것은 주로 당사자의 몫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그렇습니다. 이 근로자 그룹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배달을 할 때마다 급여를 받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입니다." 
NUS Medicine의 Heat Resilience and Performance Centre 책임자인 제이슨 리 부교수가 말했습니다.

건설업 등 야외 근로자들은 일반적으로 고정 급여를 받기 때문에 수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업무 속도를 줄이거나 더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라이더의 신체적 한계에 대한 더 명확한 아이디어를 갖는 것은 라이더가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의무적인 휴식을 취할 때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더의 수입을 해치지 않고도 특정 기간 내 배달 횟수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배달 플랫폼은 더운 날에 배달에 대해 프리미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산성을 떨어뜨리지 않고도 질병을 줄일 수 있으므로 식품 배달 회사에도 이로운 일입니다.

메시징도 문제라고 Lee 교수는 말했습니다. 라이더들에게 건강을 위해 휴식을 취하라는 현재의 상향식 알림은 가능한 한 많은 배달을 맡아 수입을 극대화하려는 라이더들에게 무시될 것입니다.

이 교수는 "재정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라이더들에게 휴식과 수분 공급에 대한 지침이 부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용률을 보장하려면 소득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용주와 고객과 협력하여 추가 비용을 충당하거나 장기 휴식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라이더와 배달 회사가 알아야 할 것은 더 큰 그림입니다. 즉, 지나친 위험을 감수하면 장기적으로 건강에 피해를 주고 사고로 사망하는 등 더 광범위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열 대책을 옹호할 때, 그것은 단순히 복지를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복지는 사업에도 좋습니다."라고 Lee 교수는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음식 배달 회사를 참여시키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근로자가 최소한 매 시간 수분을 보충하고, 작업 구역 근처에 시원하거나 차가운 식수를 공급하고, 근로자가 회복할 수 있도록 그늘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를 이동성이 높은 배달원에게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보건부는 식품 배달 회사가 식품 배달 플랫폼 근로자들에게 열 관련 질병의 증상과 결과에 대해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더 나은 보호장치가 필요


MOM은 플랫폼 근로자의 안전 및 건강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플랫폼 근로자의 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발효되면 부처는 점검을 강화할 것입니다."

8월 6일, 국회에 배달 라이더를 위한 보다 나은 보호 장치를 명시한 법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여기에는 표준화된 산업 재해 보상 제도, 퇴직 소득, 공식 대표권 등이 포함됩니다.

배달 라이더를 대표하는 협회는 라이더를 지원하기 위한 더 강력한 노력을 원합니다. National Delivery Champions Association(NDCA)는 배달 플랫폼 운영자, 상인 및 고객에게 배달 근로자의 안전과 복지를 우선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NDCA의 사무국장인 진 시 여사는 "NDCA는 플랫폼 운영자들에게 라이더와 보행자가 악천후 시 벌금에 대한 두려움 없이 대피 명령을 수락하는 것을 잠시 중단할 수 있다는 이해와 확신을 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야외에 있는 상인은 배달원이 보호되지 않은 지역이나 길가에서 기다리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음식 주문을 신속하게 준비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스토랑과 쇼핑몰과 같은 장소는 배달원을 위한 보호된 휴게소와 시원한 음료를 제공할 수 있다고 See 씨는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러한 제스처와 행동 덕분에 더 덥고 습한 싱가포르에서 배달하는 일이 배달원들에게 더 견딜 수 있게 됐습니다."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배달 회사들은 라이더들에게 더위 위험에 대한 지원과 교육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을까요?

대화를 나눈 라이더들의 거의 만장일치의 답변은 "아니요"였습니다.

"그럴 리가 없어요. 정말 신에게 달려 있어요." 한 라이더가 말했다.

대표적인 배달플랫폼 그랩 Grab, 딜리버루 Deliveroo, 푸드판다 foodpanda는 더운 날씨가 라이더들의 건강과 안전에 위험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 회사 모두 앱이나 메시지 채팅 그룹을 통해 라이더들에게 열 스트레스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 즉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해 수분을 보충하라는 권고사항을 발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경고에는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필요한 경우 휴식을 취하라는 정기적인 알림이 포함됩니다."라고 foodpanda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이 회사들은 휴식을 의무화하지 않으며 라이더가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Deliveroo 대변인은 라이더가 따뜻한 날씨에 얼마나 일할 것인지 조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Grab은 "우리는 운전자 파트너가 온라인 사용 시간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도록 촉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달 플랫폼 foodpanda는 라이더들이 매 시간 5분 휴식을 취하는 동시에 "적용 가능한 인센티브를 누릴 수 있는" "Excused Breaks"를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Deliveroo는 라이더가 배달을 완료하는 데 시간 제한을 두지 않으며 빠른 배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어려운 기상 조건으로 인해 주문을 거부하는 라이더에게 처벌을 내리지 않습니다.

3개 플랫폼을 이용하는 모든 라이더를 위해 가볍고 자외선 차단이 가능한 옷을 제공하고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는 휴게 공간을 마련하는 등 대처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Grab 대변인은 "기온이 상승함에 따라 배달 파트너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기사 원문은 싱가폴 The Starits Times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