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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원, 플랫폼에도 점차 직업은 불안정화

오늘의배달뉴스

by Tmax 2024. 7. 6.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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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의 미래, 특히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중재되는 일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오늘날만큼 절망적이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자동화의 가능성과 위협, 예를 들어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기존 작업 형태의 불안정화, 노예와 같은 조건에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작업 생성 등이 모두 이러한 시나리오에 기여합니다.

우리는 언어를 혼란스럽게 하고 플랫폼을 매개로 수행되는 작업에 다른 이름을 부여하도록 강요하는 완곡어법의 사용과 전파나 정보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작업자가 아니라 '사용자'라고 불립니다 .

많은 사람들이 주 수입원 또는 유일한 수입원으로 의존하는 직업인 음식 배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배달원)의 역할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배달원은 안정성, 최저 임금, 보호, 건강이나 연금과 같은 사회 복지가 보장되지 않는 직업 입니다 . 뜨거운 태양과 우천에 노출되고 도로 안전 상태가 곧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좋지 않은 업입니다.

이는 근로자가 디지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술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자격을 부여받아 대부분의 경우 유료로 음식점과 사용자/소비자를 연결하는 활동입니다 .

배달원이 급여 대신 '팁'을 받고, 명령은 상사가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신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과 위치를 나타내는 책임이나 책임이 면제되는 알고리즘 에 따라 수행되는 직업입니다.

이는 노동관계의 전통적인 공식에 맞지 않기 때문에 교회법적 노동법 교리에서 그렇게 명명하기를 두려워하는 노동 형태이며, 노동은 고용주가 노동 조건을 다른 사람에게 지시하는 종속 관계로 정의됩니다. 직원을 관리하고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합니다.

그런데 왜 음식배달 활동을 일반적으로 노동이라고 부르지 않는 걸까요 ?

 

왜냐하면 배송 플랫폼에 따라 독립적 으로 활동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들은 노동자가 아니라 '독립적인 행동'이다.

그러나 경제적 생존의 유일한 수단, 생업을 다른 사람에게 음식을 배달하는 일에서 찾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자유가 있을까요?

 

최고의 주문을 할당하기 위해 일일 배송코스를 임의로 결정하는 알고리즘의 명령에 복종하는 사람이 어떤 종류의 독립성을 행사할 수 있습니까?

 

배송업체가 플랫폼에서 주문을 할당받지 못하는 등의 제재를 받지 않는 데 필요한 최소 배송 시간과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디지털 음식 배달 플랫폼은 서비스의 "이용 약관"을 위반하는 사람들의 계정을 차단하여 제재를 가할 수 있지만 이는 업무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배달원의 생계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답변이나 설명에 대한 권리 없이 행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 정지일 뿐이죠.

결국,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자격을 부여하고 '필수 작업'으로 취급하는 것을 주저하는 사람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플랫폼과 때로는 우리 국가의 규제 기관 자체가 자격을 삼가하는 직업입니다.



현실을 현실이 아닌 것으로 위장하는 완곡어법의 힘은 현실을 조사하거나 해체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 아니라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는 것이 자신의 역할임을 다른 사람에게 확신시키는 데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콜롬비아에서는 올해 2월 헌법재판소가 여러 라틴 아메리카 국가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콜롬비아 최대 배송업체인 Rappi와 관련된 운전자와 관련된 사건에 대해 판결을 내렸습니다.

이 사건은 다소 단순하지만, 관련된 완곡한 표현으로 인해 법원은 그 뉘앙스를 무시했습니다. 금지 조치에서 운전자는 회사로부터 정당한 사유 없이 자신의 계정이 차단되었기 때문에 적법 절차 에 대한 권리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법적 청구를 제기했습니다. 서비스 – Rappi의 일반적인 행동으로 인해 회사는 배달 노동 조합의 요구에 따라 배달 운전사 국선 변호인 사무실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

법원은 민간 당사자 간 제재가 적용될 때 설명을 받을 권리를 포함한 적법절차가 배송기사 와 라피 간의 소비자 관계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들어 사법적 청구를 해결했습니다. 이에 법원은 회사에 피해 당사자에게 근거가 충분하고 충분한 방식으로 조치 이유를 설명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러나 법원은 독립적인 배달 운전자(라이더)와 디지털 플랫폼 사이의 법적 관계의 성격을 명확히 하는 어떠한 고려도 피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필수' 활동 제공에 대해 적절한 조건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누락은 법원이 계정 차단으로 인해 최소한의 생명 유지에 대한 운전자의 권리가 손상되었다고 진술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계약 관계의 가장 강력한 당사자에 의해 일단 중단되면 상대방의 경제적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 이러한 '소비' 관계는 무엇입니까?

배달원 및 기타 유형의 근로자와 디지털 플랫폼 사이의 관계를 언급하는 언어를 오염시키는 완곡한 표현을 면밀히 조사하여 실제로 불안정성을 검증하는 도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래된 교리의 관점에서 볼 때 관습적이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업입니다.

우리는 우리 지역의 노동과 노동자의 미래에 관해 논의하면서 이러한 분석도 다루어야 할 것입니다. 유럽에서 발생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2년 간의 협상 끝에 음식 배달 기사와 Uber와 같은 렌트카 운전자에게 적용되는 규정이 채택되었고 최근 지침에 따라 마침내 이들을 단순한 '프리랜서'가 아닌 현직 근로자로 자격을 부여했습니다. '', 그들과 디지털 플랫폼 사이의 고용 관계를 가정합니다.

-루시아 카마초(LUCIA CAMACHO)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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