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외국인에게 이것은 그들이 쉽게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직업입니다."
노조 대표인 페이피 은쿤다가 말했습니다. "볼트에서 배달로 돈을 좀벌려면 최소 12시간 동안 밖에 있어야 합니다."
핀란드 노조 대표 파피 은쿤다.
핀란드의 음식 배달원들은 임금 개선과 근무 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볼트는 큰 플레이어, 큰 물고기입니다. 아무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함께 조직하고 협상해야 합니다." 페이피은쿤다는 택배 회사 대표와 핀란드의 대형 택배 회사 볼트 간의 협상 중 휴게 시간에 아엘(취재기자)에게 말했습니다.
은쿤다는 볼트가 음식 배달에 대해 택배 기사에게 지불하는 수수료가 몇 년 전 배달 건당 4~5유로에서 현재 3.2유로(약 4783원)까지 점차 감소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내년에는 2유로에 가까워질 수도 있고, 그 후에는 1유로에 가까워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정말 이 문제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는 택배기사로 괜찮은 생계를 꾸려가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볼트에서 좋은 돈을 벌려면 최소 12시간 동안 밖에 있어야 합니다." 그는 12시간 동안 75유로(11만 2천원, 시간당 약 9333원) 정도를 버는 것이 보통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달기사는 또한 식사비, 연료비, 보험이나 세금까지 지불해야 합니다.
볼트는 약 2년 전부터 결제 정책을 변경하기 시작했는데, 이로 인해 택배 배달원 과 지역 파업의 반대가 일어났습니다.
이 회사는 올해 초 행정법원에서 획기적인 소송에서 승소했는데 , 그 판결에서 회사의 택배배달, 음식배달원은 직원이 아닌 사업자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상황으로 인해 택배 노동자들은 서비스 노동자 노조 PAM의 산하에 PAM Couriers Finland라는 자체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은쿤다는 택배 노조의 의장이며 수년간 볼트의 택배 노동자로 일했습니다.
운송업체가 음식 배달당 지불하는 수수료 인상을 요구하면서 회사와의 협상은 작년 12월에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볼트는 정책을 바꿀 의향이 없으며, 노조는 지난주 협상이 엇갈리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우리는 협상이 얼마나 심각한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돈이라는 같은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겠습니다." 은쿤다가 말했습니다.
노동자들 단결
음식 배달 업계의 임금과 근무 조건을 둘러싼 갈등은 다른 디지털 중심 산업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조짐입니다.
화요일, 택시 서비스 볼트에서 일하는 운전자 70명 이상이 헬싱키에서 시위를 벌였습니다.
운전기사들은 볼트가 청구한 수수료(현재 약 23%)가 너무 높아서 장시간 일해도 생계를 유지할 수 없다고 항의했습니다.
볼트 운전자들은 지난주 회사가 부과한 수수료에 항의했습니다.
이 분야에서 노동조합과 노동자 파업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인데, 일반적으로 택배 배달원과 음식 배달기사는 전통적인 의미의 직원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으로서 일하기 때문입니다.
볼트, 푸도라, 볼트와 같은 플랫폼 기반 서비스 제공자는 아엘의 분석에 따르면 수입의 20~30%를 수수료로 부과합니다. 푸도라와 볼트와 같은 음식 배달 회사의 경우 이 수수료는 식당이 제품을 배달하는 데 부과하는 수수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헬싱키 대학의 강사인 올리비아 모리는 아엘에 수수료를 점진적으로 인상하고 중개사 수수료를 낮추는 것은 업계의 특징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업들이 가능한 한 큰 몫을 차지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모리는 기업들이 보통 낮은 수수료와 후한 수수료로 시작하지만, 시장에서 입지를 굳건히 하면 숫자가 바뀌기 시작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볼트: 대부분이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만족해요
아엘은 볼트, 볼트, 푸도라의 대표들에게 더 나은 임금과 근무 조건을 요구하는 택배 배달원들의 요구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세 회사의 대응은 대체로 동일했습니다. 즉, 회사는 운영비를 충당하고, 사업 활동을 개발하고 다각화하며, 고객을 위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택배 노동자들이 더 나은 임금을 요구함에 따라, 볼트는 수년간 이 부문의 규제 개선을 주장해 왔으며, PAM과 함께 자사가 협력하는 택배 노동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한 협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자체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택배 배달원이 주당 평균 14시간 정도 파트타임으로 일하며, 업무와 지위에 만족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세 회사 모두 자신들이 식당과 배달기사에게 청구하는 수수료가 합리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배달 운전자 없이는 운영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중개 수수료는 매우 신중하게 인상되며 운전자에게도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확신하지 않는 한 인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볼트 Finland의 국가 관리자 마이클 우지보리가 아엘에게 말했습니다.
"식당에 부과되는 수수료 수준은 핀란드에서 지금보다 낮았던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요구에 맞는 여러 협력 모델과 옵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볼트 Finland의 상업 이사인 일라리 니쿠가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은 플랫폼에서 집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싶어합니다. 이것은 마진이 낮은 사업이며, 수수료의 '수수료' 대부분은 경비로 사용됩니다." 푸도라의 레스토랑 및 전략 담당 부사장 인 아이너가 Einar Toivonen 말했습니다.
세 회사 모두 각 분야에서 거대 기업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볼트와 푸도라의 경우 대규모 다국적 후원을 받고 있지만, 세 회사 모두 2023년에 손실을 보고했으며, 각 회사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정은 항상 파트너별로 내려집니다." 니쿠가 말했습니다.
파트타임은 좋고 풀타임은 나쁘다
최근 이 분야의 발전은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핀란드 공공 보건 기관 THL의 라우라 세페넨은 택배 업무가 다른 수입원을 보완하는 데 활용된다면 유익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작년에 핀란드 통계청이 실시한 연구 결과를 인용했는데, 이 연구에 따르면 택배기사의 76%가 자신이 받는 보수가 공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연구에 응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택배기사 일을 부업으로 했으며, 근무 시간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고 느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른 수입원이 있다면 이런 종류의 일은 가장 좋은 면을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매우 좋고 해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세페넨은 지적했지만, 사람이 생계를 위해 배달 일에만 의존하는 경우 상황은 다르다고 지적했습니다.
"앱 기반 작업이 유일한 수입원이라면 불공평함이 더 분명해진다"고 그녀는 말했다.
작업량과 벌 수 있는 돈의 양은 고객 요구, 한 번에 작업할 수 있는배달원의 수, 앱의 알고리즘 등 통제할 수 없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말에는 바쁩니다. 하지만 월요일이나 화요일에는 아무도 거의 주문이 없고, 배달할 음식도 없고, 수입도 없습니다." 택배 노조 의장인 은쿤다가 설명했습니다.
통계 핀란드에 따르면, 2022년 동안 약 13만 명이 국가에서 적어도 한 번은 앱 기반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볼트에는 약 6,000명의 활동적인 택배기사가 있다고 은쿤다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음식 배달원들의 수입은 줄어들었고, 볼트 운전사들은 특정 요금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지조차 모른다고 말합니다.
헬싱키 대학의 올리비아 모리는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업무로 인한 수입이 어떤 계산에 따라 결정되는지에 대해 어떤 종류의 안정성과 투명성을 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은쿤다는 많은 이민자들이 볼트나 볼트에서 일하기로 선택하는 이유는 대안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일부는 거주 허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소득을 보충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생계가 빠듯합니다." 은쿤다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협상을 통해 변화가 있기를 바라며 충분한 수입을 얻지 못하는 수백 명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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