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에서 식품 배달 서비스가 인지도 상승으로 가속화
아디스아바바, 10월 28일(신화통신) --
에티오피아 오로미아 주 주도 아다마에 있는 높은 빌딩 안에서, 칼키단 다니엘은 잇따라 전화를 걸어오는 손님들을 맞이하고, 도시 전역의 호텔과 레스토랑에서는 손님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동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아다마의 최초의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 공급업체인 "픽 딜리버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년 전에 사업을 시작했을 때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도시의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습니다." 회사의 고객 서비스 책임자인 다니엘이 말했습니다.
픽 딜리버리Pick Delivery를 통해 좋아하는 음식을 쉽게 주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많은 사람이 깨닫게 되면서, 그 이후로 도시의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자 수가 급증했습니다.
2022년 7월에 설립된 Pick Delivery는 레스토랑과 고객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자체 서비스 앱이나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주문을 처리합니다.
식사는 배낭을 멘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배달합니다.
"사업이 잘 되고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니엘이 말했다. "매일 앱과 전화로 주문이 늘어나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픽 딜리버리(Pick Delivery)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인 이주크 시사이는 회사가 아디스아바바에 있는 중국 투자 식품 배달 회사에서 얻은 경험을 통해 교훈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음식 배달 서비스는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인 에티오피아에서 비교적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인구는 약 1억 2천만 명입니다. 아디스아바바 또는 아다마의 일부 주민은 이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아 동아프리카 국가 전역에서 시장이 개척되지 않았습니다.
시사이는 Pick Delivery가 도시 주민들에게 새로운 경험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출시한 후 대대적으로 홍보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다마와 같이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가 알려지지 않은 도시에서는 사업에 필요한 기술, 인프라, 노하우가 부족해 사업을 시작하기 어려웠습니다."라고 그는 회상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5건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하루에 최대 80명의 고객을 받고 서비스합니다. 정말 큰 도약이죠."라고 Sisay는 말하며, 회사가 이제 도시 곳곳에서 주문을 받는다고 언급했습니다.
Pick Delivery는 또한 온라인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상인으로부터 아다마 전역의 잠재적인 구매자들에게 상품을 배송합니다.
시사이에 따르면, 음식은 45분 이내에 고객에게 배달됩니다. "고객이 장소를 바꾸거나 백팩 바이커의 전화를 받지 못하는 경우 손실은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는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에는 고객이 빠르게 주문할 수 있는 친근하고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이 필요하며, 음식 배달 회사와 레스토랑 간의 강력한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마누엘 데미시는 Pick Delivery가 호텔과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픽업하여 회사로부터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받은 후 고객에게 배달하는 업무를 맡은 25명의 백팩 바이커 중 한 명입니다.
"저는 오락을 위해 자전거를 타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곤 했습니다. 자전거를 타면서 직장을 구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어요." 데미시가 말했다.
Pick Delivery의 고객 중 한 명인 빌리수마 테쇼메는 음식 배달 서비스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고객에게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음식을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전화로 주문합니다. 무엇보다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정말 좋아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광고 및 인쇄 회사의 관리자인 테쇼메는 사무실에서 멀리 떨어진 레스토랑에 가지 않는 한, 주문한 후 25분 이내에 좋아하는 음식이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의 음식 배달 사업은 전자상거래 산업 전체와 마찬가지로 인터넷 연결 및 결제 게이트웨이 부족, 물류 장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아직 완전하게 발전하지 못했습니다.
유엔 아프리카 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케냐, 모리셔스, 나미비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온라인 쇼핑객의 비중이 각 인구의 8%를 넘는 유일한 아프리카 국가입니다. 다른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이 비율이 5% 미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