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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여성 배달원의 이야기, 고정관념에서 힘을 찾다

Tmax 2024. 10. 23.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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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연구에 따르면, 중국 내 배달 라이더의 80% 이상이 안정적인 급여를 확보하기 위해 이 직업을 택했고, 이는 업계에 진출한 주된 동기가 되었습니다. 그들 중 많은 사람이 이전에 건설 현장에서 일했으며, 그들은 이 직업이 지불이 늦어지는 번거로움과 급여를 받기 위해 고용주를 쫓아다녀야 하는 압박감을 덜어준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여성 택배 기사의 동기는 그들이 탐험하는 "세상"을 감안할 때 더 복잡합니다.

30명의 여성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여성 배달 라이더는 5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남편과 함께 대도시로 이사한 이주 노동자(36.7%), 추가 수입 및/또는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여성(20%), 사업을 잃거나, 아픈 친척이 있거나, 가족이 파산한 사람(16.7%), 이혼자 또는 결혼 문제를 겪고 있는 여성(13.3%), 시야를 넓히고자 하는 싱글(13.3%)입니다. 

 

인터뷰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37세였고, 가장 어린 사람은 20세였고 가장 나이 많은 사람은 47세였습니다. 3명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농촌 출신이었고, 주로 메이투안, 엘레.메, 산송 등 주요 플랫폼에서 6개월에서 6년 동안 일했습니다. 대부분은 기혼이었고, 자녀가 한두 명이었습니다. 4명은 이혼했고, 나머지는 미혼이었습니다.

 

여성 라이더의 3분의 1 이상이 남편을 따라 대도시로 이사했고, 둘 다 이주 노동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돈을 벌어서 자녀와 부모를 부양하기 위해 집으로 보내는 책임을 공유합니다. 직업 선택에 대해 물었을 때, 일부는 일자리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언급했고, 다른 사람들은 기그 경제에서 일하는 것이 더 수익성이 높다고 느꼈습니다. 흥미롭게도, 인터뷰에 응한 여성 6명은 남편도 배달 라이더로 일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편이 먼저 이 업계에 들어간 다음 아내에게 일을 소개했습니다. 인터뷰 중에 "커플 택배 배달원"을 여러 명 발견했는데, 대부분은 비슷한 배경을 공유했습니다. 시골에서 두 자녀(보통 남자아이)를 두고 부모를 부양하고, 자녀 학비를 내고, 고향에 집을 짓거나 빚을 갚기 위해 빨리 돈을 벌기 위해 대도시로 이사했습니다.

 

약간 더 나은 사람들은 차를 사거나 작은 마을에서 부동산을 살 계획이었습니다. 자녀가 조부모와 함께 살기 때문에 이 커플은 다른 이주 노동자보다 집을 더 자주 방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세대 사이에 끼어 있는 그들은 대도시에서 검소하게 생활한다.

2020년 5월, 허베이성 북부 출신의 천 메이는 베이징에서 배달 라이더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녀의 남편은 친구의 추천으로 2019년에 택배기사로 시작했습니다. 중학교에 다니는 동안 정규 교육을 그만둔 천은 17세에 결혼하여 두 자녀를 두었습니다. 첫 아이를 낳은 후 베이징으로 이사하여 전업 주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3년 후 천은 아이를 시어머니에게 맡기기로 결정했습니다.

플랫폼 경제에 진입하기 전, 첸은 길거리 노점에서 팬케이크를 팔고 웨이트리스로 일했습니다. 이 부부는 베이징 교외인 창핑 구에 30제곱미터 스튜디오 아파트를 임대하고 있으며, 욕실과 주방 사이는 칸막이로 나뉩니다. 공공 서비스 비용을 포함한 임대료는 한 달에 약 800위안(110달러,약 15만원)입니다. 첸은 가격에 만족했습니다. 이 아파트는 도심에 사는 배달원에 비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천은 음식을 배달하다 보니 흰 피부에 검버섯이 생겼다. 그녀는 부드럽고 느리게 말하며, 젊은 엄마에게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온화한 태도를 보인다. 가족의 수입에 대해 묻자, 그녀는 한숨을 쉬며 고개를 숙였다. "우리 고향의 집은 대부분 스스로 지었지만, 여전히 비쌉니다." 그녀는 말했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야 하고, 언젠가는 결혼해야 합니다. …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프네요. 큰 아이는 초등학교에 기숙하는데, 1년에 1만 위안이 들고, 막내는 부모님과 함께 살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가끔 부모님께 돈을 보내서 아이를 더 잘 돌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두 아이는 대부분 혼자 놀고, 과외 수업에는 참석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실상 '방목형'으로 자랐습니다. 제 남편은 한 달에 1만 위안 정도를 벌어요. 제 7,000~8,000위안보다 조금 더 많은 돈입니다. 임대료 800위안, 연료비 600위안 이상, 전화 요금 200위안을 제외하고, 테이크아웃이나 찐빵과 같은 인스턴트식품 등 식비에 2,500위안 이상을 지출합니다. 집에서 요리를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세탁 외에는 집안일이 별로 없고, 세탁은 세탁기가 처리합니다. 다른 비용은 1,000~2,000위안 정도입니다. 나머지는 저축하거나 집으로 보냅니다.”

첸은 메이투안에서 정규직으로 일하는데, 그녀는 정해진 근무 시간에 지정된 스테이션에서 명령을 받고 관리받습니다. 그녀는 자신과 남편이 집에서 식사하지 않고 집안일이 최소화되어 일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힘들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부부인 양지아와 그녀의 남편 가오 이는 베이징 출신입니다. 두 사람 모두 팬데믹 동안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가오의 아웃바운드 여행 사업이 망했고, 양의 고용주인 월스트리트 잉글리시는 중국에서 쇠퇴했습니다. 대면 수업이 더 이상 불가능해지면서, 주로 수수료에 기반을 둔 양의 수입은 거의 0으로 떨어졌습니다. 이 부부는 봉쇄 기간 동안 3개월 동안 집에 머물렀고 돈을 벌지 못했습니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 그들은 점점 더 불안해졌습니다.

이 시점에서 부부는 테이크아웃 택배기사가 되기로 힘든 결정을 내렸습니다. "배달 업무는 빠르게 돈을 벌 수 있고 장기적으로 일할 필요도 없습니다." 가오가 말했습니다. 량과 가오는 이전에 오토바이를 운전한 경험이 있어서 배달 업무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라이더와 달리 그들은 한 대의 오토바이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량은 음식을 픽업하고, 내비게이션을 사용하고, 고객을 상대하고, 주문한 물건을 문 앞까지 배달하는 일을 담당하고, 가오는 오로지 라이딩에만 집중합니다. 량은 "주의가 산만해지는 일이 적으면 사고도 적고, 처음 며칠 동안처럼 혼자 길을 달리게 두지 않을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17년 저장성 항저우에서 일하는 푸드 배달원


부부는 매일 오전 9시 이후에, 6살 아들이 아침 식사를 마치고 조부모에게 맡긴 후에 배달을 시작합니다.뒷좌석에 앉은 량은 전화기를 단단히 잡고 지도를 따라 가오가 라이딩하는 것을 안내합니다. 운전과 길 안내를 읽고 전화를 하는 일을 동시에 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가오의 배달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왜 따로 일해서 더 많은 돈을 벌지 않느냐고 물었을 때 그는 "혼자 주문을 기다리는 건 지루할 수 있지만, 그녀와 함께라면 이야기할 수 있어요. 게다가 혼자 운전하면 방향 감각이 어떨지 걱정돼요."라고 말했습니다. 무거운, 인상적인 장비가 장착된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그들은 종종 배달원이라기보다는 관광객처럼 보입니다.

두 부부의 삶은 자녀와 가족을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여성 택배기사에게 육아와 배달 업무를 균형 있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젠더 연구 학자인 캐런 크리스토퍼는 "대규모 모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그녀는 40명의 직장인 어머니를 인터뷰한 후, 기혼 어머니가 종종 "일상적인 육아의 상당 부분을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일에 집중하면서도 궁극적으로 자녀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이 연구에 참여한 많은 "부부 택배기사"는 가사 노동을 처리하기 위해 "아시아식 솔루션"을 채택했습니다. 즉, 자녀를 부모에게 맡기고, 노년 세대를 전업 보호자로 만들고, 부부는 종종 하루 10시간 이상 전업으로 일합니다.

모성의 세대적 아웃소싱은 중국 여성 배달 라이더들 사이에서 흔한 전략이다. 대도시에서 택배기사로 일하면 여성들은 생식 노동을 재분배할 수 있다. 그들의 일(사회적 생산)은 자녀 양육(사회적 재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심각하게 압축하여 여성 배달 라이더가 "주요 보호자"의 역할을 넘어서 남편과 마찬가지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완전한 해방과 동일하지 않다. 모성 의무를 위임함으로써 달성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여성 친척(보통 할머니)에게 맡겨지고 두 세대가 책임을 공유한다.

여성 라이더들은 테이크아웃 주문을 더 많이 배달하면서 점차 여성과 택배기사라는 "역할"을 빠르게 바꿔 노동 혜택을 극대화하는 데 익숙해집니다. 이 고강도, 신체적으로 힘든 산업은 오랫동안 남성이 지배해 왔기 때문에 여성이 진입 장벽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여성 라이더들은 일에 적응하면서 주의력, 신중함, 인내심과 같은 여성적 특성과 가족이라는 사회학적 분야에서 "이식된" 사회적, 가족적 기술과 같은 기존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활성화"합니다. 이러한 이점은 여성이 음식 배달 산업의 혹독한 근무 조건에서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되며, 일부는 "상황을 역전"시켜 성별적 특성을 노동 이점으로 전환하고 해당 역이나 지역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기도 합니다.

여성 택배기사의 첫 번째 어려움은 직업의 신체적 요구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표현은 "음식 배달에는 힘이 필요하고 돈은 힘들게 번다"입니다. 이 여성들에게 "신체적 힘"은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 주문량이 많은 바쁜 기간 동안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둘째, 생리 중에 불편함을 느낄 때 휴가를 내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는 특히 팀의 성과 목표에 기여해야 하는 정규직 라이더에게 해당됩니다.

40대 풀타임 라이더인 웨이웨이는 2019년에 남편과 이혼하고 중부 후베이성에서 베이징으로 이사해 일했습니다. 생리 중에는 온몸이 아프고 복통이 옵니다. 어느 날 그녀는 배차소장에게 휴가를 요청했지만, 이해한다는 의사를 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거부하고, 대신 휴식을 취하기 전에 최소 10개의 주문을 완료하라고 했습니다. 그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속해야 했어요."라고 말했습니다. "정오까지 10개의 주문을 완료하고 집에 가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운전도 또 다른 과제입니다. 성별 고정관념은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만연하며, 테이크아웃 배달 부문도 예외는 아닙니다. 여성 운전자를 둘러싼 낙인과 마찬가지로, 여성 자전거 배달원은 종종 "운전 기술이 나쁘다"와 "방향 감각이 약하다"는 딱지가 붙습니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남성 동료와 여성 라이더 자신에 의해 강화됩니다. Gao와 Liang은 모두 대부분 여성이 방향 감각이 부족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Gao가 이를 직설적으로 말했을 때, Liang은 운전할 때 때때로 잘못된 방향을 알려준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녀는 "여성은 방향 감각이 약간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Gao)는 살아있는 지도와 같습니다. 제가 대략적인 위치를 알려주면 그는 찾아냅니다. 저는 전혀 찾을 수 없습니다." Gao는 "일부 여성 동료는 자신의 동네에서 길을 잃기도 합니다. 방향 감각이 끔찍합니다. 그녀(Liang)의 배달 그룹에서 여성들은 종종 잘못된 장소에 주문을 배달하거나 길을 찾을 수 없습니다. 약간 우스꽝스럽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여성 라이더가 직면하는 "강함"과 "약함", "여성"과 "택배원" 사이의 모순은 노동 관행뿐만 아니라 주변 남성의 발언과 피드백에서 비롯됩니다. 이 산업에서 일하면 여성의 몸과 노동이 더 많이 드러나 다양한 의견, 판단, 인식이 생깁니다. 이는 여성 라이더가 경험하는 내적 갈등을 심화시킵니다.

"신체적으로 약하다" 또는 "운전이 서툴다"는 낙인이 찍힌 많은 여성 택배기사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통적인 젠더 규범을 고수하거나 호소하기로 선택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여성은 자신이 인식하는 불리한 점을 공개적으로 인정하고 기꺼이 남성 라이더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젠더 규범을 받아들이는 것이 종종 여성 라이더가 상황을 뒤집는 시작점입니다.

여성 라이더는 "약한 여성"이라는 정체성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구합니다. 생수나 수박과 같은 무거운 품목을 배달할 때, 그들은 적극적으로 고객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장거리 배달을 처리하거나 주소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은 다른 라이더에게 안내를 요청합니다. 배달이 지연되어 고객이 불만족스러워질 때조차도, 여성 라이더는 설명할 때 더 인내심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고객은 배달 라이더가 여성이라는 것을 보고 좌절감 대신 동정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여성 라이더는 일반적으로 감정 노동을 처리하는 데 더 숙련되고 세심한 반면, 이 측면에서 종종 어려움을 겪는 남성 라이더와는 다릅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 배달 라이더는 "인지된 약함을 강조하는 노동"에서 성 정체성을 억압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성 정체성을 라이더로서의 역할과 능숙하게 통합합니다. 가부장제가 부과한 전통적인 성 라벨을 채택함으로써 여성 라이더는 플랫폼 경제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점을 찾습니다.

 

"신체적으로 약하다", "의사소통에 능숙하다", "인내심이 있다"와 같은 용어는 성 고정관념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플랫폼 경제 내에서 이러한 인식은 "약자의 무기"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여성 라이더는 자기 인식과 의사 소통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러한 성 기반 라벨을 효과적으로 자신의 이점으로 전환하여 기그 작업을 "유리한 노동"으로 바꿉니다.

 

여성에게 이 패러다임은 "인지된 약함을 강조하는 노동"에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을 도입합니다. 그것은 단순히 신체적 힘에 대한 대결이 아니라 약자에 대한 동정심과 남성의 지배와 같은 요소의 혼합입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여성에게 기회를 만들어내어 상황을 뒤집을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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